2024. 5. 2. 21:39ㆍ공부/학점 (구 네이버 블로그 정리글)
[과제주제]
광고정보처리 과정에 대해 조사한 후 하나의 광고를 선정하여 광고노출이 소비자에게 어떻게 처리되는지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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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정보처리
-유튜브 광고의 정보처리-
목차
서론
1) 광고정보처리 과정이란
본론
2) 광고의 종류 – 4대 매체 광고를 중심으로 정리
3) 실제 광고가 소비자에게 노출되는 과정 – 최근 트렌드에 맞는 인터넷광고
a) 실제 예시
b) 장점&단점
결론
c) 개선방안
4) 참고문헌
1) 광고정보처리 과정이란
광고정보처리 과정, 우선 각 단어의 뜻을 살펴보면 광고란 상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여러 가지 매체를 통하여 소비자에게 널리 알리는 의도적인 활동이고 정보는 관찰이나 측정을 통하여 수집한 자료를 실제 문제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정리한 지식을 의미한다.
따라서 쉽게 정리하자며는 소비자들이 광고정보에 노출된 후 그에 대한 태도를 형성하기까지의 과정을 의미한다.
이는 소비자의 광고정보를 처리하는 과정을 이해함으로써 궁극적으로는 광고하는 사람들에게 효과적인 광고를 만드는 데 도움을 받아서 한정된 비용과 자원 및 시간을 통해서 가장 효율이 높은 광고를 만들기 위해 필수적인 요소이다.
광고정보처리 모형을 확인해 보자면
광고-지각-상표에 대한 인지, 광고에 대한 태도–상표에 대한 태도- 구매 의도 -구매
순이다. 사람들이 광고를 보게 되면 광고가 주는 자극에 관심이 쏠리고 감각기관을 통해 자극을 받아들여 지각과정을 거치면서 해석을 한다. 이러한 지각과정을 통해 상표의 속성을 인지적으로 평가 후 지식을 얻을 수도 있고, 감각적 반응을 통해서 태도를 형성하기도 한다.
이는 인간의 이성적 측면과 감성적 측면에 기인한 것인데 상표에 대한 인지는 상표에 관한 지식으로 받아들이고 광고에 대한 태도는 감정적으로 반응한다. 이러한 두 가지가 합쳐져서 사람은 그 브랜드에 대한 평판이 생기고 그 평판이 긍정적이라면 사람은 물품을 구매하게 된다. 이것을 활용하면 지속적 광고를 통해 사람은 그 광고에 친근감을 느끼게 되고 나중에 물건을 고를 때 뇌에 인지된 상품을 택하게 된다. 그렇기에 지속적인 광고를 통해 사람들에게 제품을 들어내는 것은 중요하다.
2) 광고의 종류 – 4대 매체 광고를 중심으로 정리
많은 사람에게 효율적으로 제품을 들어내기 위해서는 매체를 통해서 전달해야 하는데 매체마다 고유의 특징을 고려해야 한다. 우선 4대 미디어 TV, 라디오, 신문, 잡지를 4대 매체라고 한다. 각 광고의 종류와 특징을 상펴보자
-TV 광고의 종류로는 프로그램광고, 스파트광고, 로컬광고, 네트워크광고가 있다. 프로그램광고는 광고하는 사람이 특정 프로그램에 스폰을 통하여 프로그램 속에 광고 메시지를 삽입하는 방법으로 기업에 대해 쉽게 친근감과 신뢰감을 쌓을 수 있다. 스파트 광고는 프로그램 중간에 삽입되는 광고로 스테이션 브레이크라고 하는 프로그램 중간 광고 시간에 방영한다. 로컬광고는 지역방송국을 통해서 하는 광고로 원하는 지역에만 방송할 수 있고 네트워크 광고는 전국에 방송 가능한 방송망을 가진 방송국을 통해 전국에 방송하는 방법이다.
이러한 TV광고의 특징으로는 청각과 동시에 시각적 요소를 모두 갖추고 있어서 전달 매체가 가지는 힘이 크다. 그렇기에 반복효과가 매우 크고 시청하는 사람도 많기에 한 번에 많은 사람에게 광고할 수 있는 만큼 가격이 비싸다.
-라디오 광고는 특정 오디언스 계층에 도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데 이는즉슨 선별성이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예를들어 종교방송 혹은 교육방송 등 방송은 테마를 잡고서 진행되고 그러한 프로를 듣는 사람들의 관심사에 대해 광고를 하면 효율적인 광고를 할 수 있다. 또한, TV에 반해 운행비용이 매우 저렴하고 시간대 확보도 용이하기에 상당량의 반복 노출이 필요할 경우 라디오가 가상 이상적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특성은 신문의 오디오를 재공한다던가 TV와 같은 CM을 통해 보조적인 광고로 활용할 수도 있다. 단 청각에만 인지하기에 뇌에 보존되는 기간이 짧고 아직ᄁᆞ지는 오디언스 측정자료가 부족하다는 단점도 있다.
신문광고는 정보의 신뢰성이 매우 높으며 전통적인 매체이다. 통계자료들을 통하여 자세하게 설명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고 신문을 읽는 사람들의 90% 이상이 정기 구독자이기 때문에 고정된 독자층이 존재한다. 그렇기에 광고 시기 선택이 쉽고 가독성이 좋다. 또한, 광고 제작 적 측면에서 확인해도 단가가 저렴하고, 정보도 많아서 수정도 용이하다. 신문은 지역신문을 갖기에 원하는 지역에만 광고를 할 수도 있고 수정이 쉽다고 말한 이유와 같이 생각하면 지역별로 다를 광고를 제작할 수 있기ᅟᅦᆼ 제작상의 신축성을 가질 수 있다. 하지만 신문을 2번 읽는 사람은 드물고 또한 신문을 매일 읽는다는 보장은 없기에 회답률이 낮다는 단점이 존재한다.
-잡지광고는 크게 기간별로 주간, 순간(10일마다), 격주간, 월간, 격월간, 연간 잡지가 있고 광고의 종류로는 1,2,3,4면 광고, 뒷면광고 , 색체광고, 안내광고, 삽입광고등 다양한 종류가 있기에 알맞게 선택해 광고를 할 수 있다. 잡지의 가장 큰 특성은 열독률인데 잡지 종류에 따라 열독률 차이가 있다. 성별과 나이대, 흑백과 칼라, 일러스트의 비율에 따라서 또한 오른쪽 페이지와 왼쪽 페이지에 열독률 모두 다르기에 이러한 부분을 고려하여 자신의 광고와 효율이 잘 맞는 광고를 선택하는 것은 중요하다.
3) 실제 광고가 소비자에게 노출되는 과정
하지만 21세기에 이르러서 새로운 형태의 광고가 등장하는데 이는 바로 인터넷 광고이다. 특히 인터넷 사용률 96%, 스마트폰 사용률이 94%인 대한민국에서는 이러한 인터넷 광고는 매우 크게 작용하고 있다. 대표적인 일례로 YouTube를 들 수 있는데, 인터넷 방송에 많은 사람이 모이기에 그 공간에 광고하고 그 수입으로 생계를 유지하는 사람들을 유튜버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광고에 시간과 공간의 제약이 없어졌다.
위의 사진에서 알 수 있듯이 커리양파볶음이라는 ‘음식’과 관련된 영상을 시청하기 전에 AI가 자동으로 분류해서 그와 과장 관련된 광고인 배달‘음식’이라는 광고를 진행해 준다. 이러한 정보는 광고 대신 나오는 이러한 설문조사를 통해 광고 대상을 쉽게 얻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어떠한 영상은 8,198만회의 조회수를 보유하고 있다. 즉 엄청나게 많은 사람이 모이기에 광고의 가치가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유튜브 광고가 소비자에게 처리되는 과정에서의 장단점을 확인해 보자면 장점은 광고의 효과가 매우 크다는 것인데 모바일 리서치 기업 오픈서베이가 발표한 <온라인 동영상 광고 효과 리포트 2018>에 따르면 최근 본 동영상 광고를 기억하는 응답자의 51.1%가 동영상 광고 시청 후 해당 브랜드 이미지가 긍정적으로 변했고, 여기에 더불어 구매의향이나 이벤트 참여를 높이는데 영향을 받았다는 사람들도 51.1%에 다다랐다.
그중에서도 64.7%는 광고를 생략하지 않고 끝까지 봤는데 광고의 내용 및 스토리가 궁금해서가 35%, 광고의 내용이 마음에 들어서가 26%, 광고에 나오는 사람이 마음에 들어서가 26%, 광고의 길이가 길지 않아서가 20.3%로 지각적 측면과 감성적측면 모도 잘 자극되었기 때문이다.
또한, 기존의 광고와는 차별점으로 광고를 본 시청자가 실시간으로 광고를 통해 반응을 할 수 있다는 점이 광고주와 시청자의 입장 모두에서 큰 도움이 된다. 광고를 본 소비자는 광고가 맘에 들면 클릭을 통해 바로 물건을 구입하거나 더 자세한 광고를 볼 수 있는 구매까지의 시간이 대폭 감소하기에 기억이 지워지기 전에 물건을 구매하므로 광고의 효과가 크다. 또한, 광고가 어떠한 점이 좋고 어떠한 점이 맘에 안 드는지 댓글을 달아서 실시간적 소통과 수정을 할 수 있어졌다.
하지만 이러한 장점이 있음에도 단점 또한 주목해야 한다. 광고의 신뢰도에 관한 문제이다. 소비자들이 광고를 보고 즉시 시각적 요소에 자극을 받아 바로 구매를 하고 후회를 하는 상황이 여러 번 지속하다 보니 사람들은 광고는 믿을게 못한다는 인식이 생겼고 광고를 의식적으로 정보를 받아들이는 것을 차단하고 광고를 생략하게 되었다는 점이다. 또한, 소비자가 원치 않은 체 소비자의 자원을 소비한다는 문제도 제기되고 있다. 15초짜리 광고를 HD 화질로 시청할 경우 13~14 MB의 데이터가 소모되기에 이러한 자원은 소비자가 부담해야 하기에 광고를 소비자가 돈을 주고 보는 형태가 되어버렸다.
또한 최근 유튜브에 업로드된 이슬람 극단주의 영상에 글로벌 브랜드 광고가 노출되면서 미국의 AT&T와 버라이즌 등은 유튜브에 광고하지 않겠다고 선언하였다.
결론적으로
이러한 문제점들을 해결하고 유튜브 광고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우선 신뢰도 회복과 기술의 발전이 가장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유튜브의 기술 즉 ai 의 개발을 통하여 비디오 서비스에 대한 광고 품질을 검증하면서 불쾌한 영상에 대한 정의를 확대하는 새로운 시스템을 개발해야 하고, 광고주들 입장에서는 광고를 과장되게 하는 것이 아닌 그 물건이 필요한 사람에게 필요로 하는 정보만을 제공해줄 수 있게끔 과장된 광고를 하지 않게끔 일정 선을 지켜 소비자들의 신뢰를 회복할 필요가 있다. 또한, 광고에 대한 자원은 광고사가 부담하여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분배하는 방안에 대해서도 기술적 개발이 필요하다.
4) 참고문헌
네이버 사전
https://ko.dict.naver.com/#/main
2. 스마트폰 사용률
퓨리서치
3. 박사학위 논문
광고 정보처리 과정에 관한 연구 – 한국외국어대학원 신문방송학과 이종민
4. 온라인 동영상 광고 효과 리포트 2018
모바일 리서치 기업 오픈서베이
5. 뉴스 보도
https://gulfnews.com/technology/youtube-ad-issue-to-be-solved-by-machine-learning-1.20053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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