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5. 2. 21:36ㆍ공부/학점 (구 네이버 블로그 정리글)
[과제주제] 운영체제란 무엇인지 설명하고 본인이 사용하고 있는 운영체제의 장단점과 앞으로 운영체제는 어떻게 발전할 것인지에 대해 설명하시오. 참고차시 : 2주차 1차시(운영체제의 정의, 운영체제의 목적) [채점기준] 1. 운영제제의 정의 (20%) - 운영체제란 무엇인지 정의와 역할에 대해 기술 2. 운영체제의 목적(20%) - 운영체제의 목적은 무엇인지 기술 3. 운영체제의 장단점(30%) - 운영체제의 편리함과 부족한 부분에 대한 기술 4. 미래의 운영체제(30%) - 변화될 운영체제의 형태를 기술 |
운영체제의
현주소와
미래의 모습
목차
1. 운영체제란
2. 무엇을 위한 운영체제
3. 내가 사용하는 운영체제의 장단점
4. 운영체제의 발전방향성
5. 참고문헌
1. 운영체제란
운영체제란 쉽게말해 '실행 관리자'라고 정의할수 있다. 이는 모든 종류의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를 관리하는 컴퓨터 시스템의 한 부분을 의미하는데 주로 누가 어떻게 시스템을 사용하고 관리하는 권한이 어디까지인지 총괄을 맡고있다.
운영체제의 핵심 기능은 하드웨어를 제어하고 컴퓨터 자원을 관리하며 컴퓨터 사용을 편리하게 해주며 응용프로그램들의 수행을 도와준다. 또한 사용자와 하드웨어 사이에 매개체 역할을 하는 소프트웨어라고도 말할수 있다. 더 자세히 샇펴보면 일련의 작업순서를 운영체제는 중앙처리장치, 주기억장치, 주변장치 등에 여러 하드웨어에 할당해주는 복잡한 명령이다. 그렇기에 프로그램 실행과 더불어 파일에 접근하는 권한과, 응용프로그램의 구동및 모니터 및 메모리 저장장치 제어를 수행한다. 또한 글자판 명령 해석과 같은 특별한 임무를 cpu에 지시하기도 하고 여러 사용자가 동시에 작업을 수행할시 시분할 방식으로 작업의 우선순위를 정하는등 시간과 자원을 효율적으로 배분하는 중요한 역할은 수행한다.
네트워크 상에서 다른 컴퓨터와 상호작용하는 일을 제어하기도 하는 운영체제는 우리 사람이 기계를 다루는데 있어서 없어서는 안데는 꼭 필요한 대화의 창이 되어주는 셈이다. 또한 현대의 운영체제의 중요한 기능으로는 소프트웨어에서 펌웨어로 코드화 되었기 때문에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사이에 구분이 뚜렷하지 않아졌다. 또한 이러한 운영체제는 한정된 시스템 자원을 효율적으로 사용할수 있도록 하고 컴퓨터 사용자와 하드웨어간의 인터페이스 담당기능을 담당하는 시스템 프로그램으로 정의할수도 있다. 이와같이 운영체제의 정의는 관점에 따라 개념이 다소 바뀔수 있다.
그렇기에 대표적인 운영체제의 정의를 살펴보면 1972년의 J.Donovan은 컴퓨터 시스템 자원의 통젱를 강조한 중앙처리장치, 주기억장치, 입출력장치, 보조기억장치 및 파일 자원의 통제를 담당하는 컴퓨터 시스템 프로토콜의 집합으로 정의하였다. 1974년의 A.Shaw는 인간과 컴퓨터의 인터페이스를 강조하하였기에 운영체제를 인간과 기계사이의 인터페이스로 컴퓨터 사용자의 프로그램 설계 및 작성, 오류 수정, 유지 보수를 편리하게 해주고, 시스템 자원의 할당을 통제하는 프로그램 집합으로 정의하였다. 또한 1983년의 J.Peterson은 사용자 편리성 및 시스템 효율성을 강조하였기에 사용자와 컴퓨터간 하드웨어 간의 인터페이스를 제공해주는 프로그램 집합으로 각종 프로그램 작업할수 있도록 환경을 제공해주며, 각종 자원의 할당 및 프로그램의 통제 역할을 담당한다고 정의하였다. 이처럼 운영체제의 정의는 시간에 따라 변화하기도 한다.
2. 무엇을 위한 운영체제
일단 제일큰 목적은 당연하게도 컴퓨터를 잘 쓰기 위함이라고 할수 있다. 즉 사람이 컴퓨터 시스템을 편리하게 이용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같은말이지만 시슽템의 성능이 아주 우수하더라도 사용자가 시스템을 황용허기에 불편하다면 전체적으로 컴퓨터의 생산성이 저하된을 의미하한다. 이와 더불어 사용자의 편리성을 위해서만 운영체제가 설계된다면 시스템 성능이 저하되어 역시 생산성이 떨어지게 된다. 그렇기에 생산성 향상이라는 목적을 두고 우리는 시스템 측면과 사용자 측면을 동시에 살펴봐야 한다. 사용자 측면에서는 사용자의 편리성이 최적화 되게끔 설게하여야 한다. 즉 사용자의 현리성을 제골해야 하고 시스템적 측면을 살펴보면 시스템의 성능을 최적화 하기위해서는 처리 능력증대, 응답시간 단축, 사용가능도, 신뢰도 향상이 필요하다 조금더 구체화 하자면 처리능력의 향상, 응답시간의 최소화, 사용가능도 의 향상, 신뢰도 증가라고도 할수 있다. 각 능력을 조금더 세분화해서 살펴보면 처리 능력은 시스탬의 생산성을 나타내는 단위로, 일정시간동안 처리하는 일의 양을 의미하고 응답시간이란 작업 의뢰후 시스템에서 결과가 얻어질 때까지의 시간이라고 볼수 있다. 따라서 운영체제를 목적을 가지고 설계를 할때에는 운영체제 설계시 두가지 측면을 적적하게 조화하여 설계해야 한다. 특히 시스템 측면에서는 컴퓨터 시스템의 성능 효율을 최적화 해야한다.
3. 내가 사용하는 운영체제의 장단점
내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운영체제는 안드로이드 라고 할 수 있다. 이는 내가 휴대전화를 나의 삶에서 가장 오랜 시간 사용하기 때문인데 휴대전화에 사용되는 운영체제가 안드로이드 이다. 안드로이드는 Be together, not the same.(함께 있도록, 그러나 똑같지 않게.) 라는 문구를 신념으로 가진 운영체제 이다. 안드로이드는 2005년 구글이 앤디루빈이 설립한 회사를 인수하면서 시작됬다. 2007년 11월에 안드로이드 플랫폼을 모바일 기기 운영체제로서 무료 공개한다고 발표후 48개의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통신 회사가 모여 만든 오픈 핸드셋 얼라이언스(OHA)에서 공개 표준을 위해 개발하고 있다.
이러한 안드로이드는 구글에서 만든 스마트폰용 운영체제이다. 운영체제와 미들웨어, 사용자 인터페이스, 어플리케이션, MMS 서비스 등 다양한 기능을 하나로 묶어 서비스를 제공해주고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을 만들어 설치하면 실행될 수 있도록 구성된 어플리케이션 플랫폼이라고도 볼 수 있다. 그렇기에 안드로이드는 세계 모바일 시장에서 가장 성공한 OS라는 평가를 받고있다.
안드로이드는 리눅스(Linux)를 기반으로 제작되었고 언어는 자바를 사용한다. 그렇기에 안드로이드는 다양한 특징을 갖게 됬는데 그 첫번째는 자바기반 이라는것 자체만으로도 전 세계의 많은 자바 개발자들이 안드로이드 앱 개발에 뛰어들 수 있었고 그렇기에 안드로이드가 빠르게 성장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그다음은 오픈소스라는 점인데 안드로이드는 오픈소스를 기반으로 하고 있으며 아파치 2.0라이선스를 사용한다. 또한 완벽한 컴포넌트 라는 특징을 지닌 안드로이드는 오픈소스임에도 불구하고 스마트폰을 위한 완벽한 컴포넌트들을 제공한다. 핵심적인 커널 부분만 제공하고 다른 부분들은 개발자에게 맡기는 방식이 아니라 제공된 소스를 사용하면 스마트폰이라는 전화기가 그대로 만들어지므로 대부분의 개발자들은 그 위에 올라가는 앱만 만들면 되기에 매우 편리하다. 그러다 보니 자연스럽게 높은 점유율을 찾이할수 있었는데 위에서 언급한 3가지를 주축으로 안드로이드는 빠르게 성장하여 애플의 IOS를 제치고 80%가 넘는 점유율을 가지게 되었으며 심지어 최근에는 Windows의 점유율마저 넘어섰다는 보도가 나오고 있다 이렇게 된 배경에는 높은 이식성 도 빼놓을수 없다. 안드로이드는 리눅스를 기반이기에 높은 이식성을 가지고 있어서 새로운 하드웨어의 기능을 쉽게 연동할 수 있다. 모바일 뿐만이 아니라 태블릿, PMP 등의 각종 통신 기기에 사용되고 있다. 더 나아가 가전 기기 심지어는 자동차까지도 적용할 수 있는 연동성을 갖추어 인베디드시스템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고 있다.높은 연동성과 더불어 쉬운연동이 가능한데 안드로이드로 만든 앱은 다른 앱에서 제공하는 기능을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져 있다. 사진을 찍기 위해 단말의 사진 앱을 연동하면 카메라 미리보기 화면을 직접 만들지 않아도 사용할수 있다.
위와 비슷한 맥락으로 안드로이드의 장단점을 보안적 특면에서 확인해 보자. 앞서 말한듯 구글은 안드로이드 소스 코드를 모바일 소프트웨어 플랫폼에 공개하고 있다. 그렇기에 전세계 전문가들이 빠르게 안드로이드 취약점을 발견하고 이에 대응할 수 있게되었다. 또한 안드로이드용 앱들은 구글 플레이에서 배포되고 있어서, 사용자는 전세계 개발자들이 개발한 앱을 전세계 언제 어디서든지 사용할 수 있게되었다. 또한 구글 플레이는 악성코드 분석 서비스 ‘Bouncer’를 통해 사전 심사과정을 밟고 있다. 이를 통해 최소한의 안전성이 확인된 앱만을 공식적으로 등록할수 있다. 하지만 이와같은 장점도 단점이 될수도 있다. 튿히 오픈소스 코드는 악의적으로 이용될 가능성이 높다. 또한 안드로이드 앱은 공식 구글 플레이 스토어 외에도 다른 경로로 다운로드할 수 있기 때문에 악성코드를 가진 앱을 설치할 가능성이 매우 크다. 특히 대부분의 하위 버전의 안드로이드 OS를 사용하는 경우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배포되는 최신 앱을 설치하지 못한다. 그렇기에 다른 경로로 이전 버전의 앱을 설치하는 사용자가 매우 흔한데, 이렇게 안전성이 확인되지 않은 앱을 설치하는 것은 악성코드에 매우 쉽게 노출되는 행위이다. 또한 공식 앱을 사용하더라도 구글 측에서는 최소한의 테스트만을 진행하기 때문에 사용자가 등록절차가 까다롭지않고 쉽지만 스스로 안전성에 대한 판단을 내려야 할 필요가 있다는 단점도 존재한다. 즉 사용한느 사람이 많다보니 업데이트가 잦은 OS이므로 최신 기종이 아니라면 상위 버전의 OS를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충분한 보안성을 확보하기에는 힘들다.
4. 운영체제의 발전방향성
운영체제의 발전 방향성은 통합의 방향성을 향할 것이다. 그렇기에 결론부터 말하자면 이세상과 가상현실 세상, 즉 데이터 0과 1로 이루어진 세상을 이어주는 통로이자 매게체가 될것이다.
우선적으로 현재는 하드웨어적 한계로 인하여 각 상황과 기계에 맞는 운영체제를 사용하고 있다. 그렇기에 어떠한 부분에서는 호환도 안되고 연결이 안된는 경우도 있다. 그렇기에 미래에는 기계의 성능이 충분히 좋아져 이세상에 있는 모든 운영체제가 통일될 것이다. 그러면 그 운영체제를 사용하는 사람들 모두 같은 언어로 개발을 하고 모든 운영체제가 연결되었기에 이는 즉 유비쿼터스이자 IOT 세상과도 연동이 된다. 미래에는 컴퓨터뿐만 아니라 모든 사물과 생명체가 연결되는 세상이 될것이다. 그렇기에 핸드폰과 엘리베이터도 연동이 되어서 핸드폰 버튼으로 앨리베이터를 조작할수도 있다. 그러기 위해서는 운영체제가 엘리베이터와 핸드폰이 동일해 질 것이다. 또한 클라우드 와도 연결되어 운영체제가 우리 기계에 설치되어 있는것이 아닌 큰 서버에 저장되어 우리한테는 클라우드 형식으로 제공될 것이다. 그렇기에 우리는 매순간 우리가 필요한 운영체제를 제공받을수 있다. 그러나 여기서 제공받는것도 우리가 선택하지 않아도 되게 될 것이다. 즉 인공지능이 운영체제에 탑제되어 우리의 행동을 분석하고 미래에 우리가 선택할 것을 예측하여 시간을 엄청나게 단축하는 등의 기능이 탑제될 것이다. 즉 영화에서만 보던 운영체제가 탄생할 것인데 예를 들어 아이언맨이라는 영화에 나오는 주인공의 비서 ai 자비스 처럼 우리가 말하는 내용을 듣고 음성인식을 통해 우리에게 화면을 보여주는등 다양한 기능을 지원해 줄 것이다.
즉 미래의 운영체제는 우리곁에 없지만 언제나 우리곁에 있어서 우리의 세상을 전자세상과 완벽하게 이어주는 통로의 역할을 하여 우리가 기계의 언어를 사람의 언어와 똑같이 이해하게끔 해주는 운영체제가 될것이다.
5. 참고문헌
1. 네이버 지식백과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2073347&cid=44414&categoryId=44414
2. iMBC 캠퍼스 컴퓨터과학과 3단계 운영체제(독학학위제/독학사) (고청심) (지식과미래)
3. 안드로이드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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