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3월 캠프콘 CampCON

2024. 3. 26. 21:32공부/대외활동

반응형

[당근 Software Engineer(FE)] 하조은 님 
- 주제 : 함께 일하고 싶은 개발자가 되기 위한 7가지 습관 

면접관

- 조직의 수문장 (개발자를 찾는 사람)

 

습관 = 특징 

 

1. 작은 일부터 시작하기

-분할 정복 하는 사람 

낯선 환경 낯선 코드 > 항상 겪는 일 

프로젝트가 계속 바뀌게 된다 

레거시 코드에 기여해야 하는 경우가 많다

 

누구나 할 수 있지만 아무도 하지 않는 일부터 

1. 관찰하기

-프로그램의 구조는 조직의 구조를 반영한다. (콘웨이의 법칙)

체계적이다 = 시스템이 잘되어있다 = 조금 느리다

2. 질문을 하자

- 누구나 할수 있는 일을 제시하고 개선방법을 제시하고 직접 해보자 

ex 주석달기, 디자인 시스템 바꾸기, 등등 

3. 기여하기 

- 작게 시작하고 빠르게 공유하자 - 리뷰어를 배려하자 

-짧게 짧게 코드하다  읽기 편하게 

- 코드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진다 

 

개발 = 분할 정복 

= 큰걸 쪼개서 하나씩 해나가는것

 

 

 

 

 

 

 

2. 의미를 확인하고 질문하기

만들고 있는 제품에 대해 이해한 개발자 

> 디자이너 pm 동료가 좋아함

> 질문하고 고민하기

1. 타겟 유저는 누구인가 

2. 어떤 반응을 얻고자 하는가 

3. 반응을 얻기위해 필요한 기능은 무엇일까?  > 로켓배송, 간편결제 

4. 기능중 가장 효과가 좋은것은 무엇일까? 

정리한 내용을 팀에 공유하고 문서로 남기자 

식사 시간을 이용해서 자신의 생각을 나누자

밥먹을때도 제품에 대해 고민하는 팀이 좋은 팀 

만들고 있는 제품에 대해 고민하자 

 

 

 

 

 

 

3. 두괄식으로 말하기

시간을 벌어주는 사람 

회의 - 개발을 비롯한 집중 시간이 뺏긴다 

이해하는 범주가 늘어갈 수록 회의도 많아진다 

의견의 합치를 이끌어 내는 수단 

> 회의 시간을 짧게 만드는게 중요

장황하게 쓰면 회의가 생김 

핵심을 먼저 말하자

상대는 내가 하는일에 관심이 없고 잘 모른다 

관심을 얻고 자신이 하는 일을 설명하기가 어렵다

글을 짧고 명료하게 

 

 

 

 

 

 

4. 기계처럼 단순하게 일하기

복잡한 상황에서도 흔들리지 않는 사람

패이가 많아지면 일이 많아짐

만든걸 수정하는일 

 

3가지 큐를 사용 

메인큐 - 계획한 일을 처리 대드라인을 적구 업무를 적기

사이드큐 - 시급한 일을 처리 코드리뷰, 핫픽스  

백로그 - 계획하지도 않고 시급하지도 않은일  - ui적 변경, 업무회의 등등

JIRA와 같은 매니지 도구를 활용해서 업무의 유형별 순서를 정해서 처리하자

쏟아지는 업무를 기계적으로 처리

 

 

5. 완벽보다 완성을 목표로 하기

결단하는 사람

포기한다는것 

필요한 순간들

- 코드리뷰 요청 (무엇에 집중하는 브렌치, 목적에 맞는 pr, 동료가 이해하기 쉬운 작업일까? )

-서비스 개발 (핵심사용자 기능, 가장 먼저 만들거 )

 

포기할수 있는건 중요한걸 아는사람

 

완벽보다는 기간안에 작동하게끔

 

 

 

 

 

 

 

 

6. 큰그림을 보기

멀리 보는 사람

멀리 볼줄 아는 개발자가 오래가고

크게 볼줄 아는 개발가가 채용이 된다

코드보다 중요한건 개발자의 건강과 서비스의 성공 

서비스 개발은 장거리 마라톤

코드만으로 해결할 순 없다 

코드를 안짜고 문제를 해결하는게 최고다

+팀과 회사에서 관계를 쌓는것도 역량 

 

 

 

 

 

 

 

7. 코드와 자신을 분리하기

코드 밖에 있는 사람이 되자

코드를 사랑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지 말자

코드는 내꺼가 아니다 회사의 것 

쿼드 퀄리티와 시간의 균형을 찾자

제품과 코드의 시간은 비례하지 않는다

요구사항 분석 설계 구현 배포 테스트 장애대응 또한 개발자의 일

배포가 되었으면 결과를 꼭 확인하자 - 데이터 그래프가 안튀는지 

코드를 작성하는건 대체될수 있는 일이다 

 

 

 

 

q & a

개발 이외의 업무도 우리와 개발하면서 여러일을 같이 할수 있는가

얼마나 다양한 일을 여러사람과 경험해 봤는가 

얼마나 빨리 배우는가가 중요 > 끝까지 하나를 파자

내 업무에 계속해서 집중해서 그걸 끝내주게 잘하자

소셜 미디어를 통해 인맥을 넓히자

사람이 중요하다

사람을 탓하는게 아니라 시스템을 고치자

FE에서 백으로 점점 확장해 나가고 사람적으로도 잘전해 나가자

메이커로서 나아가자

멋진 코드를 만들기 위해 조금씩 분리해서 이쁜애들을 만들어가자

 

 

 

 

 

 

 

 

 

 


[비바리퍼블리카(토스) Software Engineer(FE) 출신] Owen님 
- 주제 : 2024년 프론트엔드 트렌드로 보는, 회사가 선택하는 신입/주니어의 기준 

 

 

2024 트렌드

언어 

js - 비동기 처리, es6이후 문법, 클로저 

 

 

다음 코드의 실행 순서는? 

이벤트 루프 태스크 큐 등을 알고 있어야 한다

추가 질문들 준비할것!!
원리도 파악하구

 

 

 

 

 

 

 

프레임워크 라이브러리 

리액트가 압도적 - 배울게 많다 

처음 배우면 뷰가 편하다 

 

하지만 킹갓 리액트 이지

 

그 이외에 

 

한번 확인해 볼것!

NEXT

-서버 사이드 랜더링 

astro 

- 멀티페이지 

 

 

 

 

 

 

 

웹펙 > es빌드 > 비트 (롤업 기반)

 

킹갓 비트 이지 

나만 바이트라고 하지

 

 

 

 

 

 

스타일드  & 이모션 

 

 

 

css in js < 성능을 많이 잡아먹음 

> 스타일 x  바닐라 익스트랙이 나옴 (제로 런타임- sass 방식) 

 

 

문제 next에서 적용 안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경우 해결 방법? 

 

 

 

서비스 모커 - api 미리 만들기

더나은 성능을 위해 

생상성을 위해 만들어진 도구들

 

 

 

 

 

 

 

 

 

 

 

 

 

취업 이직 실전 가이드

1. 신입기준 - 이력서는 1장이면 충분

30초 이내로 나를 표현할떄 무엇을 가장 우선순위로 둘것인지

 

경력이 있는경우 

문제 정의 - 해결 - 성과 를 중심으로 써보기 

 

무엇이 아닌 왜? 

 

 

 

 

지원방법

 

 

 

 

 

지식 <<<< 경험 <<<<<<<<<< 성과 

 

 

 

 

 

 

 

코테

 

가장 많이 나오는 10가지 경우를 10문제를 풀어보자

대부분 이걸 벗어나지 않습니다!

 

 

 

 

 

 

과제 

 

 

할수 있는가? < 익숙하게 하는가 < 같이 고민할수 있는가< 해결이 가능한가? 

 

 

 

 

 

 

 

프런트 찬양하기

 

 

큰 사람이 됩시다

 

 

 

 

 

 

 

Q&A 

이코드를 다른사람이 이어 작성할때 쉽게 작성하기 편한 형식인지 확인해보자

콕파일럿, 지피티 많이 쓰지만 (답이있는) 부사수 느낌으로 

이력서 1페이지에 정제해서 중요한 것만 정리하기

불필요한 내용을 걷자

주니어가 아닌 기준 - 혼자서 프로젝트를 이끌어 살 수 있는 사람